유용한정보

대장암을 예방하고 도움이 되는 유익한 음식 7가지.

JobDong 2022. 2. 17. 17:59
반응형

대장암은 직장이나 결장에서 발생하는 종양이 악성으로 발달(악성종양, 선암)하는 것으로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직장에 생기는 경우 '직장암', 결장에 생기는 경우 '결장암'이라고 합니다. 이를 모두 통칭하는 것이 대장암입니다.

 

대장의 위치와 구조 설명 (국립암센터)

대장암이 걸리는 대표적인 원인은 약 30%가 유전적인 요인이라고 합니다. 그 외의 다수가 환경적인 요인으로 우리가 스스로 조절하고 원인을 미리 피한다면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현대 암입니다.

 

대장암의 유전적인 발병은 보통 20-30대에 잘 나타나고 90% 이상의 대부분 환자가 45세 이전 젊은 나이에 발병하게 됩니다. 수백개에서 수천개의 선종이 대장에 발생하여 잦은 설사와 복통,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동물성 지방과 육류의 과다 섭취로 생기기 쉽고, 대장암을 발생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는 인자로 작용합니다. 당뇨병이나 비만 환자의 경우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장의 점막을 자극하므로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대장암은 70% 이상이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므로 적절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대장암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채소

대장암 뿐아니라 인체에 많은 도움을 주는 채소는 대부분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배변활동을 도와 대장을 비워주어 대장암의 걸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따라서 끼니마다 일정한 양과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섭취한다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채소와 견과류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해주도록 합니다.

 

2. 견과류(씨앗)

견과류와 씨앗 종류는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으로 채소와 같이 섬유질이 많이 함유 돼있을 뿐 아니라, 건강한 지방, 항산화제 등 예방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입이 심심하거나 무료할 때 사탕이나 과자같은 군것질보다는 견과류나 아마씨,치아시드 등의 씨앗류를 먹는다면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유제품(우유)

칼슘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 우유는 대장암의 씨앗이라고 하는 작은 선종의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칼슘 보조제도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생선류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특히 좋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육류 대신 생선을 먹는 사람들에게서 직장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결과가 나온적도 있는 만큼 육류보다는 생선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5. 과일

채소에 이어 과일도 색깔별로 좋은 영양소가 있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과일을 매일 1-2컵 분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다양한 색깔로 섭취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입니다. 각각의 색을 가진 과일이 암을 예방하는 성질과 함께 서로 유기적으로 좋은 조합을 가지게 됩니다. 

제철과일에는 좋은 영양소와 맛이 한가득 들어있습니다.

 

6. 콩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두부나 콩 종류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줍니다. 콩과 렌틸콩 등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먹는다면 대장 용종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콩 종류는 거의 다 좋으니 가리지 않고 먹습니다.

 

7. 통곡물

마지막으로 7번째인 통곡물도 다른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흰쌀밥 보다는 흑미나 현미를 이용하여 밥을 지어 먹거나 통밀을 이용한 빵, 씨리얼 등으로 섭취가 용이 합니다. 하루에 90g 정도의 통곡물을 섭취한다면 비타민B와 철,아연,구리 같은 중요한 미네랄 섭취도 함께 되니 건강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