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제로 콜라와 제로 사이다 같은 무설탕 탄산음료는 정말 인체에 무해할까?

JobDong 2022. 6. 17. 11:32
반응형

코카콜라나 펩시 같은 유명 탄산 음료 브랜드에서 최근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이른바 '제로(zero)' 시리즈를 연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이다 브랜드나 글로벌 사이다 브랜드들도 마찬가지구요.

인터넷 쇼핑이나 마트를 가면 무설탕 탄산음료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맛있는 제로 탄산 음료를 찾아 마시기 시작했는데요. 설탕이 들어있지 않아 칼로리가 0kcal로 표기되면서 웃기게도 물처럼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효과도 생겼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없다고 해서 물처럼 인체에 무해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음료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로콜라나 제로사이다 등에는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인 아세설팜이나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등이 첨가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첨가제들은 칼로리는 낮고 설탕보다 수백배 단맛을 가지고 있어 제로 탄산 음료에 이용되고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제로 탄산 음료가 출시 된지 오랜시간이 지나지 않은 만큼 연구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안된다라는 상이한 결과가 나오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로 탄산 음료가 치아 부식과 암 발생을 높이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설탕 음료이다 보니 다이어트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프랑스의 국립보건의학연구소의 연구 결과 탄산과 인공감미료 등을 다량 섭취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암발생 위험이 올라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성인 10만 3천여명을 대상으로 7년간 식습관을 추척하여 조사한 결과로 인공감미료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암 발생 확률이 13% 높게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운동이나 샤워 후 마시는 탄산음료의 유혹은 떨치기 힘듭니다.

 

제로 탄산 음료에 들어가는 감미료가 몸 속에서 염증을 유발하고 DNA를 손상시켜 세포 사멸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하면서 세포 사멸이 억제 될 경우 암세포의 사멸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탄산과 인공감미료는 치아에도 안좋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로탄산에 첨가되어 있는 인산이 치아를 감싸고 있는 에나멜 표층을 부식시켜 음료를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설탕도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지만 산 성분보다 해롭지는 않다고 전하면서 제로 탄산 음료 이용에 주의를 전했습니다.

 

무설탕 이지만 물처럼 자주 마시는 것은 치아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들이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은 경우 무설탕 제로 탄산 음료를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제로탄산이 당뇨와 상관없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변을 하면서 인공감미료 사용에 따른 혈당개선이나 체중감량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음을 설명하였습니다. 

 

설탕이 들어있지 않더라도 이 맛을 대체하거나 탄산과 색소를 만들기 위한 인공감미료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 음료들은 끊을 수 없다면 적당히 즐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제로 콜라를 자주 마시고 있는데 주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건강하게 마시고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