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불편하고 불결한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해(feat.목 건강 관리)

JobDong 2021. 7. 7. 19:22
반응형

가래는 의도치 않게 다른 사람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는 현상입니다. 호흡기에서 나오는 먼지나 세균의 분비물로 가급적 뱉어내야 좋으므로 곤란한 상황이 종종 오곤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100ml 정도의 가래 분비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가래는 목건강과 크게 관계는 없는 현상입니다만..

가래는 인체를 정화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건강한 사람이라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면 가래의 색이 변하거나 피가 섞여나오기도 하니 이상이 생긴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자주 나오는 경우 완화하거나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비정상적으로 가래가 많이 생기게 되면 목의 이물질 때문에 숨쉬기가 불편해지고 기침이 자주 나와 나 외에 다른 사람에게도 불편을 주기 때문에 지금 가래가 많지 않더라도 일상에서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첫번째 '수분 섭취'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아침에 눈뜨자마자 한잔, 밤에 자기전 한잔과 중간중간 물을 자주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이때는 한 여름이라도 찬물보다는 상온에 저장되어있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드신다면 가래와 목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가습기 사용'

건조한 가을과 겨울에는 가습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겨울에는 히터나 장판, 보일러 사용 등으로 실내를 따뜻하게 덥히기 때문에 실내는 더욱 건조하게 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호흡기가 건조해지면 가래가 잘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이 되므로 가습기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나오는 '초음파 가습기' 보다는 끓여서 사용하는 '수증기 가습기'를 사용해야 공기 중에 수분이 골고루 퍼지게 됩니다. 한자리에서 생활하는 직장의 경우는 초음파 가습기가 유용할 수 있지만, 겨울에 집 안에서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찬공기가 멀리 퍼지지 못하고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코로 호흡하기'

가급적이면 코로 많이 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 기관지에 바깥 공기가 바로 입으로 유입되어 입안부터 건조함이 심해지게 됩니다. 수면 중 입으로 숨쉬다가 들어오게 된 세균과 먼지를 밖으로 빼내려고 가래가 생기는 것이므로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소금물 가글'

소금물은 가래를 녹여 목 밖으로 같이 배출을 용이 하게 해줍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소금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을 기억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시겠죠? 따뜻한 물에 소금을 한 두스푼 넣어 녹인 후 가글을 해주시면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따뜻한 물수건 코에 대기'

마지막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은 따뜻한 물수건을 코에 대고 호흡하는 것 입니다. 건조해진 환경에서 가래가 잘생길때 따뜻한 김을 통해서 온습포 요법으로 가래를 완화해주는 방법으로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코에 대고 열기를 코로 마시면 가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비염이 있으신 분들도 좋다고 하네요.

 

그외에.. 흡연 하시는 분이라면 금연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