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수집정보]동전수집과 시중에 거래되는 대한민국 희귀 동전 연도별 가격(2020년 말 기준)

JobDong 2021. 10. 21. 12:05
반응형

최근에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듯 하지만 몇몇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우표수집이나 동전, 화폐수집, 레트로 게임기 수집 등의 수집이 인기가 많습니다. 외국에서는 농구카드,야구카드,포켓몬카드 같은 다양한 수집 아이템이 있어 그 종류와 그걸 모으는 사람은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동전은 발행 연도와 사용감을 기준으로 액면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이 책정되곤 합니다.

동전은 최근에는 카드 사용등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도 수집가치가 높은 아이템 중 하나 입니다. 집 안 어딘가 굴러다니고 있는 동전이 가치가 엄청 높은 것일 수도 있죠. 

 

동전의 가치는 희귀성,보관상태의 기준으로 가치가 판단되는데요. 카페나 커뮤니티에는 현재도 활발하게 거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거래되는 희귀 동전의 카페글 리스트

동전의 보관상태는 값어치 책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폐도 동일)

 - 상태 레벨 : 완전미사용(BU) / 미사용(UNC) / 준미사용(AU) / 극미(XF) / 미(VF) / 보(F) / 병(VG)

1. 완전미사용(BU) / 완전미사용은 사람의 지문조차 닿은적이 없는 최상의 컨디션을 이야기 합니다.

2. 미사용(UNC)  / 미사용은 발행 후 보관의 목적으로 관리된 컨디션 입니다.

3. 준미사용(AU),극미(XF),미(VF) / 준미사용과 극미는 통용은 되었지만 그 사용의 횟수가 적고 취득 후 관리가 된 컨디션을 이야기합니다 .

4. 보(F) / 보는 보통 통용되었던 화폐의 컨디션 입니다. 이 컨디션의 화폐가 가장 많을 것 입니다.

5. 병(VG) / 병의 종류는 두가지로 화폐의 경우 어느정도 훼손이 된 상태를 이야기 하는데요. 다른 한가지는 '인쇄나 제작 불량'으로 다른 화폐에 비해 더욱 희소성을 가진 비싼 화폐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해야겠습니다.

 

모든 동전의 정확한 금액은 사실 사고 파는 사람의 협의에 따라 책정이 되는 것이지만 보통 귀한 동전을 소개해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00원 동전의 연도별 발행 갯수

위 그림의 100원짜리 동전 연도별 발행 갯수처럼 1970년, 1981년 동전 발행이 극도로 적습니다. 당연히 단가가 높겠죠? 주변에서 발견하신다면 1만원에서 5만원 사이를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기준으로 10원 짜리는 1966년, 1977년, 1981년 동전이 50원 짜리는 1972년, 1977년, 2014년 동전이 500원 짜리는 1987년 1998년(최하 50만원부터) 발행 동전이 가격이 비싸니 연도를 꼭 확인해 보세요

 

제작 불량으로 발행된 동전의 기준

위에서 컨디션에 대한 레벨에서 언급한대로 제작이 불량으로 통용되고 있는 동전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동전을 뒤집었을때 비정상의 무늬가 보인다면 그것도 희귀 동전으로 값어치가 생기니 확인해보시면 재밌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