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건강정보]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식품들

JobDong 2022. 1. 4. 11:54
반응형

날씨가 차가운 겨울철에는 관절과 혈액순환 질환이 많이 생깁니다. 손과 발이 금방 저리고 빈혈같은 현상도 생기곤 하는데요. 혈액이 깨끗하지 않고 탁해지면 혈액 순환이 안되어 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액은 우리 몸을 지탱해주고 움직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안에 중성지방이 늘어나고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되고,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뇌출혈 등의 복합적인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건강할 때 더 지켜야할 혈관입니다.

 

혈관에 안좋은 음식들 중 흔히 알고 있는 음식 외에 의외의 음식도 혈관에 안좋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음주(술)

흔히 알고 계시는 술은 자주마시면 몸 속에서 지방분해 효소 활동을 감소시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합니다. 암 예방을 위해서도 안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하루 한두잔 정도로 만족할 수 없다면 한 달에 두어번 정도 가끔 기분좋게만 즐긴다는 느낌으로 마시면 좋겠습니다.

 

 

2. 탄수화물과 고기(지방/비계)

탄수화물과 지방은 피를 탁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은 쌀밥을 주식으로 먹고 삼겹살 등의 섭취를 자주하는 편으로 콜레스테롤의 섭취가 많은 편 입니다. 콜레스테롤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 지방산은 동물성 식품인 고기 뿐 아니라 과자나 라면에 들어가는 식물성 기름에도 들어있으니 유의 합니다.

 

맛도 있고 보기도 좋지만 혈관엔 안좋은 과자..

3. 과자에 많이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산

트랜스 지방산은 과자에 많이 들어있는데 간혹 트랜스 지방산이 '0'으로 표기 되어있더라도 조심해야 합니다. 현재 가공식품에는 트랜스 지방산 함량이 의무적으로 표기되도록 되어있으나 0.2g 미만의 트랜스 지방산은 '0'으로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자나 튀김류를 많이 먹게 된다면 트랜스 지방산을 과다 섭취하게 됩니다.

 

4. 과식

어떤 음식이건 많이 먹는건 좋지 않습니다. 최근 먹방이나 배달 패키지 등의 먹거리의 유혹이 많아져 밤에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한민국 국민의 경우 과식할 경우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보니, 중성지방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 들기름, 생선기름 등을 먹는 것이 혈관에 좋다고 하니, 오메가3나 등푸른 생선 등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